5. 시제(Tense) 맛보기
Tense 영어시제강의에 앞서 퀴즈 하나 맞춰보실래요?
" 걔(여자아이)는 갔어요. "라는 말을 영작 한번 해보실래요? 상황 없이 10초 드릴 테니 영작 가능한 문장 다 만들어보세요.
10...9...8...7...6...
5...
4...
3...
2...
1 땡 땡~~~~~
시간 다 되었습니다.

혹시 She went.라는 문장 하나 만드셨나요? 물론 이것도 잘 만드셨습니다. 그렇지만, 상황과 어떤 기준 시간을 생각하지 않고 문장을 만든다면 이것 외에도 영어문장은 더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.
1. She went. ▶ 갔어.
2. She has gone. ▶ 떠났어. (슬픈느낌)
3. She has been going. ▶ 어, 갔네. (지금 보니 얘가 없네)
4. She had gone (before her friends began watching her). ▶ (괄호 친 과거 기준으로) 이미 갔네.
5. She had been going (before her friends came).▶ (괄호 친 과거 기준으로) 이미 갔네.
보시니까 어떠세요? 상황 없이 무려 5개의 시제를 가지고 다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. 이처럼 시제를 생각하는 기준이 우리말과 영어는 많이 다릅니다. 우리말로는 분명 "갔다"라고 다 뭉뚱그려 말할 수 있지만 영어는 '이것을 5가지로 쪼개어 다르게 시제를 사용하더라'라는 사실이 시제의 핵심입니다.
이제 영어문장보고 해석만 되면 다 된다라고 했던 생각에서 벗어나 적절한 상황에 맞는 시제를 골라 이제는 바로바로 영어 스피킹으로 연결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?
이제부터 과거/현재/미래에 대한 시제 4가지씩, 총 12가지 시제들을 앞으로 자세하게 풀이해 보겠습니다.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