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2023년 새해계획 영어공부] 순수 국내파가 원어민처럼 영어스피킹을 잘 하는 방법(김재우 작가)
'넌 대체 몇 년째 영어 공부를 하고 있는 거니?' (김재우 작가)라는 책이 출간되었습니다. 순수 국내파가 원어민처럼 영어를 자연스럽게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오랫동안 궁금해하고 관찰해 왔다고 설명합니다. 한때 자기 자신을 포함하여 우리나라 사람들의 영작하는 사고방식에 입각한 모든 스피킹을 토씨하나 틀리지 않고 받아 적으며 분석하기를 여러 차례 반복하고 연구한 끝에 이 책을 출간한 것 같습니다. 쉐도잉이나 10분 영어 하기와 같은 영어학습방법에 관한 내용을 작성한 것이 아니라 정말 우리나라 사람들의 영어 사고방식에 관한 본질적인 이야기를 하려고 책을 출간했다고 작가는 말합니다. 특히 영어 스피킹이 왜 이렇게 안 느는 것인지에 대한 본질적인 이야기를 하려고 작가는 자신하며 이 책을 썼다고 하네요.
"직접화법으로 쓰인(일상 대화) 정말 쉬운 문장들을 눈으로 보면 해석이 빨리 되니까 다들 안다고 착각하고 넘어가는데 막상 말하려고 하면 막상 이 쉬운 문장조차도 내 입에서 스피킹으로 이어지지 않는구나."를 깨달았다고 합니다. 그래서 "쉬운 문장도 깊이 있게 내재화할 필요가 있구나."를 알게 됐다고 해요. 왜 말이 잘 안 느는지를 계속 궁금해했고 연구했고 계속 문장을 관찰하고 들여다보면서 스스로 노력을 해왔기에 나름 원어민에게 자연스러운 영어를 한다고 들을 수 있었답니다.
저와 비슷한 면이 많음을 발견했습니다. 저는 직장 초년기에 회사 퇴근 후 취미로 생각했던 영어공부가 지금까지 이어져왔고 우연한 기회에 사내에서 영어스피킹시험 준비 때문에 전전긍긍하고 있는 회사 내 선배를 가르친 계기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(중고등학생 영어는 오직 시험성적을 높이 올리려는 목적이라, 시험 영어는 사실 저와 맞지 않았어요. 그래서 성인을 대상으로 직장인, 대학생, 사업가 등 여러 사람들에게 말을 할 수 있는, 스피킹이 가능한 영어를 가르치려고 노력해왔고 지금도 1:1 개인과외를 통해 수강생들의 시간과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.)를 가르치고 있습니다. 그러면서 제가 하는 영어도 돌아보고 관찰하고 공유하는 노력을 해 오고 있어요. 제가 김재우 작가님한테 비하면 보잘것없지만 이 분의 생각과 방향은 저도 비슷하게 가고 있는 것 같아 다행이다라는 생각이 듭니다.
아래 긴 영상 링크해두었습니다. 유튜브에 찾아서 들어보시고, 책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 소개해 드립니다. 저는 이 김재우 작가님 하고는 전혀 알지 못하는 사이이고, 어떠한 연결관계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. 우연히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알게 되었네요. 그런 거 보면 영어 잘하고자 목마른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지 클릭 수를 통해 또 한 번 깨닫게 됩니다. 2023년 새해가 머지않아 다가오네요. 그래서 새해계획 중 하나 인 '영어공부' 본질적인 이야기 한번 듣고 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.